살아있는 영어 최단기 마스터
영문법 7. 현재분사, 과거분사를 포함한 형용사의 형제들 본문
형용사는 1) 명사를 수식 2) 문장에서 주격보어나 목적격보어의 역할을 합니다. 1)을 한정적 용법, 2)을 서술적 용법이라고 문법책에서는 표현하고 있구요. 그런데 형용사 단어만 있는게 아니라 형용사 구나 형용사 절이 형용사의 역할로 문장에서 나오는데 이 부분이 항상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문장의 핵심이 아닌 그 핵심을 설명하고 보충하는 부분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 현재분사(~하는, ~하고 있는) : 능동, 진행의 의미
: Ving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현재분사는 형태는 동명사와 쌍둥이지만 쓰임은 형용사와 쌍둥이처럼 같습니다. 즉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고, 보어로 문장에서 쓰이거든요.
1) 명사수식
Ex1) A drowning man will catch at a straw.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붙잡을 것이다.)
Ex2) We can buy a magazine containing the news of the world.
(우리는 세상의 소식을 싣고 있는 잡지를 살수 있다.)
중요 --- Ex1)은 현재분사가 명사 앞에서 수식하고 있지만 Ex2)에서는 현재분사 뒤에 수식어구(현재분사 + 명사, 전치사구, 부사)가 오면 명사 뒤에서 수식함을 염두해야만 합니다.
2) 주격보어
Ex1) The movie is interesting. (그 영화는 재미있다.)
Ex2) He came calling his mother. (그는 그의 엄마를 부르면서 왔다.)
--- Ex1)은 be동사뒤에 동명사가 올 때와 구분해야 합니다. 문장에서 앞뒤 문맥에서 동명사인지 현재분사인지 파악해야 됩니다. Ex2)은 (~하면서)라는 의미를 갖으며 주어를 보충해 주므로 의미상의 주격보어라 일컫습니다.
3) 목적격보어
Ex1) I noticed her weeping in her room. (나는 그녀의 방에서 그녀가 울고 있는 것을 보았다.)
Ex2) I saw a man painting a picture. ( 나는 한 남자가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4) be동사와 결합해서 be + Ving의 형태로 (현재,과거)진행형을 만든다.
Ex1) She is staring at me with something to say. (그녀는 말하고 싶은 것을 가진채 나를 응시하고 있다.)
Ex2) We were waltzing together to a dreamy melody.
(우리는 꿈같은 멜로디에 맞추어 함께 왈츠춤을 추고 있었다.)
2. 과거분사(~하게된, ~하여진) : 수동, 완료의 의미
: Ved의 형태를 가진 과거분사는 형태는 동사의 과거형과 쌍둥이지만 쓰임은 형용사와 쌍둥이처럼 같습니다. 즉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고, 보어로 문장에서 쓰이거든요.
1) 명사수식
Ex1) A sad-faced man came into my flower shop early one morning.
(어느 날 아침 일찍 나의 꽃가게 안으로 슬픈 얼굴을 한 남자가 들어왔다.)
Ex2) Things done by halves are never done right.
(불완전하게 행해진 일은 결코 바르게 행해진 것이 아니다.)
중요 --- Ex1)은 과거분사가 명사 앞에서 수식하고 있지만 Ex2)에서는 과거분사 뒤에 수식어구(과거분사 + 명사, 전치사구, 부사)가 오면 명사 뒤에서 수식함을 염두해야만 합니다.
2) be동사와 결합해서 be + Ved의 형태로 수동태를 만든다. : 영문법4 참조하세요.
Ex) He was beaten badly by his mother.
(그는 그의 엄마에게 몹시 얻어 맞았다.)
3) have(had)동사와 결합해서 have(had) + Ved의 형태로 (현재,과거)완료시제를 만든다. : 영문법2 참조하세요.
Ex) The nightmarish war has ended. ( 그 악몽같은 전쟁이 끝났다.)
4) 목적격보어
Ex1) She allowed herself kissed by him. ( 그녀는 그가 키스하게 하도록 자신을 허락했다.)
Ex2) I had my portrait painted. (나는 나의 초상화가 그려지게 했다.)
3.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 To부정사 문법을 읽어보세요~~
4. 형용사절(관계사절) : 아주 중요한 문법내용이므로 따로 떼어내서 영문법9에서 설명할께요.
요약해보면 형용사와 같은 형제들은 현재분사, 과거분사,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형용사절(관계사절)이 있습니다. 이런 구문들이 오면 문장의 핵심을 찾기가 수월하지 않아서 구분해서 주절의 주어, 동사, 목적어(보어)를 찾는 훈련을 손으로 그 후엔 눈으로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모의고사를 고1부터 고3까지 강의를 해보면 문제유형은 100% 일치하지만 단어의 난이도, 문장의 길이, 그 글의 배경지식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갑자기 어려워집니다. 미리 준비를 해 놓지 않으면(예를 들어 고2때 고3 지문과 문제를 공부하지 않으면) 가장 어려운 고3지문은 고3때 자신에게 좌절감을 안겨줄 것입니다.
모든 공부가 마찬가지겠지만 미리 대비를 해야합니다. 단어도 구문분석도 배경지식도... 최후에 웃는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 미리 이 영문법편을 빨리 마스터하기를 소망합니다. ^^
'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문법 9. 관계사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 형용사절의 접속사 (0) | 2020.07.08 |
---|---|
영문법 8. 전치사구를 포함한 부사의 형제들 (2) | 2020.07.08 |
영문법 6. 동명사를 포함한 명사의 형제들 (0) | 2020.07.07 |
영문법 5. To부정사(To+동사원형)의 왕이 되어라! (0) | 2020.07.07 |
영문법 4. 수동태를 숙달하면 영어껌이다? (0) | 2020.07.07 |